본문 바로가기
서재

삶의 의미는 어디에나 있다 - "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"/빅터 프랭클

by urosie 2023. 11. 26.

몇년 전에 잠깐 시간을 보내러 들렀던 서점에서

우연히 이 책을 읽은 적이 있다.

나치의 강제 수용소에서 기적적으로 살아 돌아온 정신과 의사,

그가 우리에게 하고싶었던 말은 무엇이었을지 궁

금했다.

그렇게 짧게 몇페이지를 읽고나서는

그 이후로 거의 잊고 지내다가

몇일 전 책 한권을 사야겠다는 생각으로 서점을 구경하다가

또다시 내 눈에 들어온 책!

 

책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눠지는데

하나는 강제수용소에서의 경험이고

다른 하나는 로고테라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다.

내 예상보다 책은 조금 더 어렵게 쓰여졌다.

특히 로고테라피에 대한 설명부분은!

하지만 전반적으로 관통하는 하나의 메세지는

삶의 의미가 있다면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.

그리고 그 삶의 의미는

내가 삶에게 물어봐야 하는 것이 아니라

삶이 나에게 물어보고 내가 답해야 하는 것이라는 것.

우리 모두는 각자의 삶의 의미가 있을 것이고

이 삶의 의미는 찾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!

한번쯤 평범한 일상에 무료함을 느낄때

읽어보면 좋을 책 같다.

현재 내가 느끼는 이 무료함이 너무도 소중하다는 것과

다시 한번 나의 삶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니.

작가가 책에서 여러번, 그리고 끝없이 강조했던 메세지를

잘 표현 해 줄 수 있는 문구는 아래 3개 인 듯 하다.

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.

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中

인생이란 치과의사 앞에 있는 것과 같다.

그 앞에 앉을 때마다 최악의 통증이 곧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

그러다 보면 어느새 통증이 끝나 있는 것이다.

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中

두번째 인생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

그리고 당신이 지금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

첫번째 인생에서 그릇되게 했던

바로 그 인생이라고 생각하라

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中

댓글